비율분석은 재무자료를 분석하는 방법으로서 오랫동안 이용되어 왔고, 지금도 경영분석에서 필수적으로 이용되고 있는 방법이다. 비율분석은 재무자료를 경제적 의미를 가진 비율들로 간단히 요약하여 기업의 복잡한 재무자료들을 일목요연하게 살펴볼 수 있게 한다. 본 장에서는 각종 재무비율들에 대해서 설명할 것이다. 재무비율들은 경제적 의미에 따라서 수익적인 측면과 위험요소의 측면으로 구분해 볼 수 있는데, 본 장에서는 두 가지 측면을 6개의 항목으로 구분하여 살펴볼 것이다.

 

 

 

비율분석은 재무비율을 이용하여 기업의 재무상태나 재무성과를 분석하는 방법이다. 본래의 재무자료는 상당히 복잡한 구성을 가지고 있으므로, 가공되지 않은 본래의 재무자료를 가지고 기업을 분석하는 것은 간단한 일이 아니다. 재무비율은 이러한 복잡한 재무자료들을 간단한 수치로 정리하여 경영분석의 시발점을 제공하는 것이다.

 

 

기업의 재무제표나 재무자료들을 구성하는 항목들은 다양하고, 그것들로부터 만들어질 수 있는 재무비율 역시 상당히 다양할 것이다. 그러나 유용한 재무비율이 되기 위해서는 나름대로의 분명한 경제적 의미를 담고 있어야 한다. 그러므로 재무비율들은 경제적 의미를 담고 있는 재무변수들을 결합하여 상대적인 비율로 계산하게 되는 것이다.

 

 

Posted by 자유와진실 :